되요와 돼요의 차이점, 'ㅚ'랑 'ㅙ' 진짜 햇갈려요!!!

2020년 10월 18일 by 잡다구리89

    되요와 돼요의 차이점, 'ㅚ'랑 'ㅙ' 진짜 햇갈려요!!! 목차

돼와 되 구분 방법

되 돼 / 안되 안돼 / 안되요 안돼요

 

제가 평소에 책을 가까이하지 않다 보니 글을 쓸 때 맞춤법이 틀릴 때가 너무나 많아요. 

지금 쓰고 있는 글들도 마지막에 맞춤법 검사작업을 하지 않으면 빨간 줄이... ㅜㅡㅜ

 

그래서 시작한 맞춤법 검색해 볼때마다 기억하기 위한 맞춤법 포스팅!!!

 

오늘은 그 첫 포스팅으로 "되, 돼"를 가져왔습니다. 

돼? 되?


되 돼 / 안되 안돼 / 안되요 안돼요

이렇게 주로 헷갈리는 경우인데, 이걸 간단하게 기억하는 방법이 있더군요!!

 

되, 돼 - 차이

"돼"는 "되어"의 준말입니다. (준말 - > 줄임말)

"돼"가 들어갈 때는 "되어"가 들어가도 부드럽게 말할 수 있어요.

그렇게 하면 "돼"지 못할 거야(O)

-> 그렇게 하면 "되어"지 못할 거야(X)

되어라고 발음하니까 억지로 쓰는 느낌이 들지요!

억지 느낌이 들면 틀린 거예요, 여기서는 "되"를 사용하시면 됩니다.​

<그렇게 하면 "되"지 못할 거야>

다른 구별하는 방법은

되 -> 하

돼 -> 해

​로 바꿔보세요.

 

잘 되 -> 잘 하(X)

잘 돼 -> 잘 해(O)

역시나 억지스러운 느낌이 드는 "잘 하"는 틀린 거고 "잘해"가 맞는 문법이에요.


안되, 안돼 - 차이

안되와 안돼는 문장의 마지막에 들어가는 마무리 단어로 쓰여요. 

어떤 걸 써야 하는지 위에서 ㅎ자를 바꿔본 걸 써보면 바로 알 수 있어요.

그렇게 만지면 안되.

-> 그렇게 만지면 안하. (X)

그렇게 만지면 안돼.

-> 그렇게 만지면 안해. (O)

 

마지막에 되, 돼로 끝나는 식이면 무조건 "돼"로 쓰시면 OK!


 

안 되요, 안 돼요 - 차이

마지막에 "요"를 붙여서 윗사람들이나 처음 보는 타인에게 요자를 쓰면 어떻게 될까요?

동일하게 바꿔 보세요.

 

안 돼요 -> 안 되어요

오케이~ 자연스럽네요.

"안 돼요"가 맞는 문법이에요.

두 번째 방법으로 해도~

안 되요 -> 안 하요

안 돼요 -> 안 해요

역시 "안 해요"가 자연스럽죠? "안 돼요"가 맞는 맞춤법입니다.

 

저는 주로 "하", "해"로 바꿔서 발음해보고 안 어색한 쪽으로 쓰고 있어요. ㅎㅎ

한번 이렇게 구분 방법을 알아두니까 다음부터는 무의식적으로 맞춤법을 맞게 쓰더라고요.

저랑 같이 한글 맞춤법이 어려우신 분들 모두 모두 힘내시고요. ㅜㅡㅜ 

짬을 내서라도 책 읽는 취미를 붙여보도로 해봐요.

파이팅!!!

 

다른 글 보러가기~:

[잡학지식] - 대추하다? 자몽하다? "00하다~" 귀여운 우리말 ㅋㅋㅋ

 

대추하다? 자몽하다? "00하다~" 귀여운 우리말 ㅋㅋㅋ

대추하다? 자몽하다? 뭐지 이 귀여운 우리말? ㅋㅋ 여러분 대추하다? 자몽하다? 가 무슨 뜻인지 아세요? ㅋㅋㅋ 최근에 네이버 실검에 떠서 들어가 봤던 기억이 나서 다른 말들도 "00 하다"로 검색

anyeverything.tistory.com

[잡학지식] - 무조건 로또사야 하는 대박 길몽 꿈 다섯가지!

 

무조건 로또사야 하는 대박 길몽 꿈 다섯가지!

잠에서 깨서 일어났을 때 유독 기분이 좋거나 정말 좋은 꿈을 꾸었다! 하는 경우 있으시죠? 수많은 좋은 꿈 중에서도 정말 대박 길몽인 대표적인 꿈 5가지가 있다 그래서 소개해드리려고 해요! (�

anyeverything.tistory.com

 

반응형